보다 지적인 전기차로 변화, BMW i3 & i3s

  • 기자명 전인호 기자
  • 입력 2017.08.2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가 부분 변경된 2018 i3를 공개했다. 2014년 공개 이후 첫 페이스리프트다. 더욱 높은 출력을 발휘하고 스포츠 드라이빙의 재미를 더한 i3s도 함께 소개했다.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하고 용량은 시간당 94 암페어 혹은 33kWh다. 옵션사항으로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엔진을 탑재할 수 있다. 새로운 BMW i3와 i3s는 올해 9월에 열리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대중에게 선보인다. 시장 출시는 올해 11월에 예정되어 있다.

외관을 살펴보면, BMW의 i 시리즈 라인업을 상징하는 i 블랙 벨트가 보닛부터 루프라인을 지나 차량 후면부까지 이어진다. A필러도 블랙 색상으로 마감됐다. 남겨진 차체 부분에는 멜버른 레드와 엠페리얼 블루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옵션사항으로 메탈릭 계열의 도색이 아닌 카파리스 화이트와 플루이드 블랙 색상 및 메탈릭 계열인 프로토닉 블루, 미네랄 그레이 색상을 소비자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다.

전면부와 후면부의 곡선에 새로운 스타일을 적용하여 차량의 너비를 강조했다. 차체 디자인으로스포티한 주행능력과 핸들링 성능을 보는 이들로 하게끔 예상하게 한다. 전 세대 모델에는 없었던 크롬 라인이 차체 후면부에 배치되고, eDrive 뱃지가 적용되어 차체 넓이를 길어보이게 하고 더욱 인상이 남도록 강조됐다.

새로운 BMW i3와 i3s는 LED 헤드라이트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고, 방향 지시등도 LED가 적용됐다.

전면부 범퍼는 U자 형상의 검은 재질로 감싸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루프라인을 그대로 따라서 그려진 은색 엑센트도 역동성을 강조한다. i3s는 은색 대신 블랙 색상을 적용했다. BMW의 상징인 키드니 그릴은 닫혀 있지만 그 공백을 고광택 재질을 덮어 커다랗게 느껴지도록 했다.

또한 BMW i3s는 일반 모델과 다르게 스포츠 서스펜션을 탑재하여 차고가 10mm 더 낮다. 그리고 차량의 윤거도 40mm 더 넓게 적용했다. 추가 사항으로 20인치 더블 스포크 경량 알로이 휠은 20mm 더 폭이 넓다. 색상은 바이컬러 혹은 제트 블랙을 선택할 수 있다.

승차자가 탑승하는 차체 구조는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을 사용했다. 변속기를 위한 터널과 B-필러를 생략한 구조로 2열 탑승을 위한 문은 반대쪽으로 열리는 설계를 그대로 고수한다.

인테리어 트림은 로프트, 로지, 슈트 라인업을 선택할 수 있다. 로프트부터 기본 사양이다. 로지 인테리어 디자인은 옵션 사양으로 솔라릭 브라운 가죽 소재로 시트를 감싸거나 혹은 올리브 리프 텍스타일 소재를 적용할 수 있다. 그 밖에 친환경 소재를 선택 가능하다. 재활용 플라스틱, 재사용 가능한 소재인 순면, 유칼립투스 나무 등이다. 탑승자가 직접 느끼고 볼 수 있는 곳곳에 80% 이상 재활용 소재를 사용했다. 시트 벨트는 새롭게 파란색상을 선택 가능하도록 했고, i3s는 실내 바닥 매트에 특별한 레터링을 적용했다.

새로운 BMW i3는 최고출력 170마력(125kW)을 발휘한다. 최대토크는 25.49kg.m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7.3초가 소요된다. 최고속도는 150km/h로 제한됐다. 차체 바닥에 배치된 리튬이온 배터리는 유럽연비 기준 최대 290에서 300km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국제 표준 소형차 배출가스 측정방법(WLTP)의 시험에 의하면 235에서 255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내연기관이 탑재된 모델은 시간당 13.6kW의 에너지로 100km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BMW i3s는 더 높은 출력인 184마력(135kW)을 발휘한다. 최대토크는 27.53kg.m로 높은 시스템 출력을 최적화 하여 전달하기 위해 특별히 태퍼 베어링과 수정된 모터 컨트롤 모듈이 적용됐다. 효율 측면에서 일반 i3 모델보다 40% 개선됐다.

스포츠 서스펜션을 적용한 i3s는 특별히 개발된 스프링과 댐퍼 그리고 안티롤바가 탑재됐다. DEC(Driving Experience Control) 스위치를 사용하여 스포츠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모드가 활성화 되면 즉각적인 가속페달의 반응과 탄탄한 스티어링 감각을 즐길 수 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9초가 소요된다. 최고속도는 i3보다 더 빠른 160km/h까지 높일 수 있다. 유럽연비 기준으로 최대 280km 거리 주행을 할 수 있고, WTLP 기준으로는 235에서 245km 거리를 달릴 수 있다.

38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는 2기통 내연기관 엔진은 i3와 i3s 공통적으로 옵션사양으로 탑재할 수 있다. 매일 자동차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주행거리를 최대 150km 정도 늘려준다. 유럽연비 기준으로 100km의 거리를 주행할 때 시간당 11.9에서 11.5kW의 전기 에너지와 0.6리터의 연료를 소비한다. i3s는 동일한 거리를 주행할 때 시간당 12.5kW의 전기 에너지와 0.7리터의 연료를 소모한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탑재되어 자세제어장치(DSC)와 트랙션 컨트롤(DTC)과 옵션 사양으로 주차보조 시스템도 적용할 수 있다. 주차 보조 시스템은 가속, 감속, 기어선택과 스티어링 휠을 직접 차량이 조작하여 주차를 자동으로 해낸다.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도 옵션 사양이다. 충돌 및 보행자 경고와 긴급 제동 기능이 탑재됐다. 또한 제한 속도 정보, 프로엑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스탑 앤 고 기능, 정체구간 보조 기능이 탑재된다. 정체구간 보조 기능은 전방의 차량과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정지와 출발을 차량 스스로 반복하면서 60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또한 차선도 유지해준다.

iDrive 운영 시스템도 업데이트되어 적용됐다. 10.2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1,440 x 540 픽셀의 해상도로 선명함을 높였다. 주차 정보 검색 서비스도 BMW i3으로서는 처음 선보인다.

새로운 BMW i3와 함께 제공되는 충전 케이블에는 온도 센서가 함께 탑재됐다. BMW i Wallbox는 11kW의 에너지를 고압 배터리에 충전할 수 있다. 이는 세시간 동안 충전시 180km를 주행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일반 충전 케이블에 비해 5배 빠른 충전 속도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