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M3 & M4, 탄소섬유 드라이브 샤프트 포기

  • 기자명 전인호 기자
  • 입력 2017.08.1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BMW M3와 M4에는 이전 모델과 다르게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arbonFiber Reinforced Plastic) 드라이브 샤프트가 장착되지 않을 예정이다. 새롭게 적용하는 환경규제에 맞춘 배기 시스템 때문에 CFRP드라이브 샤프트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새로운 배기가스 시스템 때문이다. 새로운 배기 시스템에는 휘발유 입자상 필터(Petrol Particulate Filter)가 장착된다. 필터가 장착되면 기존의 배기 시스템보다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한다. 해당 변경 사항은 올해 11월부터 생산되는 M3와 M4 모델에 적용된다.

기존의 CFRP 드라이브 샤프트를 위한 공간은 새로운 배기 필터로 더욱 좁아지게 됐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BMW는 CFRP 드라이브 샤프트보다 직경을 더 줄일 수 있는 금속 소재의 드라이브 샤프트를 해답으로 내놓았다.

금속 소재의 드라이브 샤프트가 사용 되면, 차량 중량이 약간 더 증가할 수 있다. BMW는 이에 대해서 기존의 차량 중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차량의 다른 부분에서 무게를 줄이려는 노력을 기울일지도 모른다.

BMW는 현재 5세대 M3와 M4를 공개할 당시 센터 베어링이 없는 설계와 가벼운 CFRP 소재를 사용하여 4세대 BMW M3보다 무게가 40% 가벼워졌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당시 BMW M의 개발 총괄 책임자는 알버트 비어만 부회장으로 현재 현대차의 고성능 개발담당 부사장이다.

새로운 금속 소재의 드라이브 샤프트는 BMW M4 CS 그리고 GTS 모델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들 차량은 CFRP 드라이브 샤프트를 계속 사용한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