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로를 누비는 레이스 카, 로터스 엑시지 컵 380

  • 기자명 전인호 기자
  • 입력 2017.05.01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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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스가 새로운 엑시지 컵 380을 공개했다. 60대 한정 생산으로 판매되는 엑시지 컵 380은 트랙 주행과 공공 도로 주행 모두를 만족할 수 있는 컵카 컨셉의 차량이다.

출력 대 중량비 355Hp/Ton을 기록하는 엑시지 컵 380은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불과 3.6초만에 도달한다. 최고속도는 282km/h다. 공차중량은 1,057kg이며, 최고속도로 주행시 다운 포스를 최대 200kg까지 생성해낸다. 기존 엑시지 스포츠 380에 비해 43% 증가한 수치다.

외관은 고광택 재질과 수제 탄소섬유 소재를 전면 스플리터, 전면 패널, 사이드 스커트, 천장, 디퓨저, 측면 공기 흡입구, 일체형 테일 게이트, 리어 윙에 적용했다. 외관 색상은 에섹스 블루(Essex Blue), 메탈릭 화이트(Metallic White), 메탈릭 실버(Metallic Silver), 메탈릭 그레이(Metallic Grey), 메탈릭 블랙(Metallic Black)이 제공되고, 전면 패널에는 붉은색 라인을 사용했다. 전면 카나드 윙에는 무광 블랙 색상으로 마감했다.

카본 소재의 일체형 테일게이트를 사용하여 6.5kg 가벼워졌고, 기존 유압 형식의 테일게이트 지지대도 제거하여 1kg 더 가벼워졌다. 측면의 카본 공기흡입구 또한 0.5kg 더 가볍다.

인테리어에도 카본 소재를 사용했다. 수제 카본 레이스 시트와 문턱 또한 카본 소재를 사용했다. 옵션 사항으로 안쪽 도어 패널과 공조 장치도 카본 소재로 구성할 수 있다. 이 경우 1kg 더 가벼워진다. 스티치가 적용된 스티어링 휠과 시트에는 알칸타라 소재를 기본으로 가죽 또는 탈탄 패턴의 직물 소재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됐다.

차체는 알루미늄으로 구성됐다. 엑시지 컵 380은 기본 사양으로 T45 강을 사용한 롤바가 장착된다.

엔진은 3.5리터 슈퍼차저 V6 엔진을 사용한다. 6,700rpm에서 375마력의 최대출력과 41.8kg.m의 최고 토크를 5,000rpm에서 발휘한다. 변속기는 수동 6단 미션이 탑재됐다.

서스펜션은 니트론(Nitron)의 2채널 조절식 댐퍼와 아이박(Eibach)의 조절식 안티롤바를 전, 후륜에 탑재했다. 제동 시스템에는 AP 레이싱의 단조 4 피스톤 브레이크 캘리퍼와 그루브 브레이크 디스크가 사용됐다.

타이어는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타이어로, 전륜에는 215/45/17, 후륜은 285/30/18 사이즈가 단조 알로이 휠에 장착됐다. 기존 엑시지 스포츠 380에는 265/35/18 사이즈가 장착됐다. 색상은 레드, 블랙, 실버가 기본 선택 사양이다.

배기 시스템에는 티타늄 소재가 사용되어 엑시지 스포츠 380 모델 대비 10kg 가볍다. 옵션 사양으로 FIA 인증 롤 케이지, 레이스 하네스, 전자동 소화기 시스템, 스티어링 에어백 제거를 선택할 수 있다.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모드도 주행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드라이브, 스포츠, 레이스, OFF 네 가지 모드로 구성된다. 스포츠, 레이스 그리고 OFF 모드는 스로틀 반응이 빨라지고, 트랙션 컨트롤 시점이 늦어지며, 언더스티어 감지 기능이 해제된다. 로터스는 ECU와 연동되어 작동하는 새로운 트랙션 컨트롤 기능도 추가했다. ESP 모드 OFF에서만 작동하는 이 기능은 스티어링 컬럼에 위치한 6단계 회전 스위치로 1%부터 12%까지 다섯 단계로 트랙션 컨트롤 개입을 조절할 수 있고, OFF의 경우 완전히 개입이 해제된다.

로터스 엑시지 컵 380은 60대 한정으로 생산되며, 가격은 영국 기준 부가세 포함 83,000파운드(한화 약 1억 2천만원), 독일기준 109,900유로(한화 약 1억 4천만원)에 판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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