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스팅어 인테리어 공개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7.04.25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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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주)는 25일(화)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의 인테리어 등을 공개했다.

스팅어는 후륜 구동 기반의 세단으로 지난달 서울 모터쇼에서 아시아 최초로 외장 디자인과 엔진 라인업을 선보인 바 있다.

이번에 기아차는 항공기 모티브 디자인의 인테리어를 선보였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기아차 최초로 적용된 ‘5가지 드라이빙 모드’, 제로백 4.9, 제동 성능, 주행 지원 기술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 등 스팅어의 사양을 공개했다.

인테리어

스팅어는 항공기 모티브의 아날로그한 감성을 기반으로 인테리어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스팅어는 항공기의 한쪽 날개를 형상화해 직선으로 길게 뻗은 크래시 패드, 시인성을 높인 플로팅(Floating) 타입 디스플레이, 항공기 엔진을 닮은 스포크 타입의 원형 에어벤트, 다양한 조작감(다이얼/텀블러 타입)의 버튼을 적용했다.

또한 디스플레이 화면과 조작 버튼 영역을 서로 분리해 입체적으로 구성하고, 조작부 내의 멀티미디어와 공조 버튼은 상하로 나눠 간결하게 배치했다고 한다.

조작 빈도가 높은 주행 관련 버튼은 변속기 주변의 플로어 콘솔에 배치하였다.

스팅어에는 버킷 스타일 시트에 최고급 나파 가죽을 적용했다.

또한 선택적으로 적용될 예정인 프리미엄 사운드 ‘렉시콘 스피커’에도 유니크한 패턴을 더했다.

내부 인테리어 곳곳에 적용된 반광 크롬 재질과 손바느질 느낌의 스티치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했다.

스팅어의 다양한 사양

스팅어에는 기아차 최초로 5가지의 드라이빙 모드가 적용됐다.

스팅어에 적용된 5가지 드라이빙 모드는 ‘스포츠, 컴포트, 에코, 스마트, 커스텀 모드’로 다양한 주행 환경을 구현함은 물론, 전자제어 서스펜션도 연동된다.

스포츠, 컴포트, 에코 모드에서는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비롯, 스티어링 휠과 엔진변속 패턴을 차별화해 운전자 기호에 따라 주행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스팅어는 실제 엔진음을 각각의 드라이빙 모드의 특성에 따라 조율하여 들려주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ctive Sound Design)’이 적용됐다.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은 5가지 드라이브 모드별로 달라지는 엔진 회전수에 따라 각각의 사운드 신호를 생성하는 것으로, 음악의 화성악, 호랑이 울음소리 등을 차용해 다채로운 엔진음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스팅어 3.3 트윈 터보 GDi 모델은 최고출력 370마력(PS), 최대토크 52.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으며, 2.0 터보 GDi 모델은 최고출력 255마력(PS)과 최대토크 36.0kgf·m, 디젤 2.2 모델은 최고출력 202마력(PS)과 최대토크 45.0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3.3 트윈 터보 GDi 모델은 출발 후 단 4.9초만에 100km/h에 도달할 수 있다. (※당사 연구소 측정 결과)

‘런치 콘트롤(Launch Control)’을 적용해 출발 시 동력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

기아차는 스팅어의 브레이크에 ‘브레이크 쿨링 홀’(주행 중 브레이크 냉각을 위해 언더 커버에 공기 유입을 원활하게 해주는 에어가이드 형상)을 최초 적용해 브레이크 디스크 냉각 속도를 향상시켰다.

특히 부스터/디스크 사이즈 증대를 통해 제동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디스크 온도 상승으로 인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페이드(Fade) 현상을 감소시키는 등 전체적인 제동 성능에 신경을 썼다고 한다.

또한 브렘보사(Brembo社)의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을 선택적으로 탑재할 계획이다.

기아차 최초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기아차의 최첨단 주행 지원 기술 브랜드인 ‘드라이브 와이즈(DRIVE WISE)’의 안전 기술과 함께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스팅어에 적용된 안전기술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SCC w/S&G, Smart Cruise Control with Stop & Go)’,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운전자 주의 경고(DAW, Driver Attention Warning)’, ‘하이빔 보조(HBA, High Beam Assist)’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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