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 NCAP, 2016년 가장 안전한 차 발표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6.12.19 09:10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로 NCAP이 2016년 가장 안전한 차를 선정했다. 1년의 시간 동안 충돌 테스트가 진행된 차량은 총 18대. 때문에 올해 가장 안전한 차는 단 3대에 불과하다.

2015년이 전체 정면충돌(full-width rigid barrier frontal test) 테스트가 추가됐다면 2016년에는 액티브 세이프티 부분에 대한 테스트가 한층 더 강화됐다.

특히 긴급제동 시스템인 AEB 테스트의 경우 완전히 사고를 피할 수 있는 속도, 사고 피해를 저하시켜줄 수 있는 속도, 정지해있는 차량을 대상으로 한 긴급 제동, 움직이는 차량에 대한 긴급제동, 보행자 인식 등 세세한 부분서 테스트가 진행됐다. AEB 시스템은 기본으로 탑재되어야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받을 수 있으며, 옵션으로 제공되면 별 4개를 받는다.

유로 NCAP이 선정한 2016년 가장 안전한 차는 다음과 같다.

Large Family Car 부문 : 토요타 프리우스

성인 보호 92%, 유아 보호 82%, 보행자 보호 77%, 안전장치 보조 85%를 받아 별 5개를 받았다. 보행자 보호와 안전장치 보조 시스템 부분은 선정된 차량 중 가장 높은 점수다.

성인 보호 항목은 옵셋 충돌시 운전자 상반신이 Marginal 점수를 받은 것과 측면 기둥 충돌시 운전자 상반신에서 Weak 점수를 받은 것을 제외하면 모든 테스트서 심각한 부상 위험이 발견되지 않았다.

유아 보호 항목의 경우 6세 가슴 충격 부분서 Marginal 점수를 받았지만 측면 충돌서 최고 점수를, 나머지 테스트에서도 부상 위험은 발견되지 않았다. 1열의 에어백 오프 기능도 갖추고 있다.

보행자 보호 부분은 윈드실드 양 측면을 제외한 넓은 부위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 감지 긴급 제동 시스템의 경우 모든 테스트서 사고를 피하는 등 좋은 점수를 받았다.

안전장치 보조 항목의 경우 속도 경고, 주행안전장치, 안전벨트 알림,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이탈 방지 보조, 도심 긴급 제동 시스템 모든 장비를 갖춰 높은 점수를 받았다.

Small Family Car 부문 : 현대 아이오닉

성인 보호 91%, 유아 보호 80%, 보행자 보호 70%, 안전장치 보조 82%를 받아 별 5개를 받았다.

유럽에서 판매되는 아이오닉은 기본적으로 안전벨트 알림, 스피드 리미터, 차선이탈 경고 및 스티어링 어시스트, 긴급 제동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다. 기본형 모델만으로도 다양한 안전장비를 갖춘 만큼 높은 점수를 받기 유리했다.

성인 보호 항목은 뒷좌석 여성 탑승객의 상반신이 ‘Marginal’ 점수를 받은 것 이외에 모든 부위서 부상 위험이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 보호 항목 역시 10세 및 6세 유아 모두 큰 부상 위험은 발견되지 않았다. 1열의 에어백 오프 기능도 갖추고 있었다.

보행자 보호 부분 역시 범퍼의 넓은 부위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 감지 긴급 제동 시스템 역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안전장치 보조 항목의 경우 속도 경고, 주행안전장치, 안전벨트 알림,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이탈 방지 보조, 도심 긴급 제동 시스템 모든 장비를 갖춰 높은 점수를 받았다.

Small Off-Road 부문 : 폭스바겐 티구안

티구안은 성인 보호 96%, 유아 보호 84%, 보행자 보호 72%, 안전장치 보조 68%를 받아 별 5개를 받았다. 성인 보호와 유아 보호는 3개 차종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성인 보호 항목은 벽면 충돌시 뒷좌석 여성 상반신에서 Marginal 점수를 받은 것을 제외하고 모든 테스트서 탑승자의 부상 위험이 발견되지 않았다. 심지어 Adequate 등급을 받은 부분도 2곳에 불과했으며, 나머지는 모두 Good 등급을 받았다.

유아 보호 항목의 경우 제동시 6세 더미 보호 항목에서 Marginal 점수를 받은 것을 제외하면 정면, 충돌 테스트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1열의 에어백을 끄는 기능도 지원하며, 운전자에게 해당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표시해주기도 했다.

보행자 보호 부분은 엔진후드 끝 부분서 Poor 점수를 받았지만 나머지 넓은 영역에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 감지 긴급 제동 시스템 역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안전장치 보조 항목의 경우 주행안전장치, 안전벨트 알림, 차선이탈 경고 및 차선이탈 방지 보조, 도심 긴급 제동 시스템 모든 장비를 갖췄지만 속도 경고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다른 모델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