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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세타 II GDi 엔진 "오일 넉넉히 넣어야"

현대 기아차가 세타 II GDi 엔진과 관련한 무상 수리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해당 엔진이 쏘나타, 그랜저, K5 등과 같은 인기모델에 탑재된 만큼 소비자들의 피해 범위도 넓다.

현 상황서 오토뷰의 한 독자는 미국에서 진행 중인 리콜과 관련한 TSB(Technical Service Bullein) 내용을 제보했다.


현재 미국에서의 리콜은 타블랫 PC를 활용해 엔진의 이상 여부를 검사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엔진 회전수를 약 2,000rpm으로 고정시킨 상태서 소음 측정을 진행하면 프로그램이 엔진의 특정 주파수를 인식해 자체적으로 엔진의 이상 여부를 판단한다. 테스트 결과 불합격 판정이 나오면 엔진을 교체해 준다.


정상 판정이 나온다면 리콜 과정은 간단해 진다. 엔진오일 게이지를 교체하고 오일을 0.42쿼트가량 더 주입해주면 된다. 0.42쿼트는 약 400밀리리터에 해당한다.

무엇보다 엔진오일을 더 주입한다는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대차는 국내용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 엔진공장 청정도 문제로 인해 일부 엔진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밝힌 바 있다. 만약 엔진 공장이 원인이라면 조립된 엔진 자체가 문제라는 얘기다. 하지만 개선방안은 엔진오일을 추가하는 것이다.

잘못 만들어진 부품이 오일량의 변화를 통해 정상화 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따라서 공장의 문제라기 보다 엔진 설계 당시부터 특정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도 있다.

또, 최근 현대차 내부 관계자는 세타 엔진 문제를 고발한 바 있다.


현재 현대 기아차는 국내에서 리콜을 실시하지는 않는다. 국내 소비자는 스스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때문에 일부 소비자들은 확실한 엔진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국내서도 리콜을 실시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해당차량을 보유한 소비자들은 현재 엔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미국 권장 사항대로 엔진오일을 추가로 주입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400밀리리터가 적은 용량이 아니지만 TSB 문서에 따르면 오일 게이지의 최고점을 넘어설 정도까지 주입해서는 안된다고 설명한다.

현대차는 문제가 된 이 엔진들의 국내외 엔진의 설계가 동일하다고 밝혔다.

<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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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11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새벽 (julius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6-10-16 오후 01:35 의견에 댓글달기
  • sporm (sporm)

    사람들을 해치지 막 해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6-10-15 오전 12:12 의견에 댓글달기
  • 마료시 (maryosi538)

    가솔린엔진은 엔진오일을 먹어서 엔진오일이 줄고 디젤엔진은 경유를 먹어서 엔진오일이 는다는거군요 ㅋㅋㅋ 거지같은 흉기차 사람들을 헤치지 막 헤치지.ㅋㅋㅋ

    2016-10-13 오후 09:40 의견에 댓글달기
  • 실드치네 (kk468)

    R엔진은 경유를 먹습니다ㅋㅋㅋㅋ...

    2016-10-13 오후 08:34 의견에 댓글달기
  • nicecuv (nicecuv)

    저 누우 2.0GDI인데 10만키로후 꾸준히 보충하고 탑니다. 통상 1000키로 마다 오일 줄어드는게 보여요

    2016-10-13 오후 01:51 의견에 댓글달기
    • merrysi (merrysi)

      저 12만키로 운행중인 i40 누우 가솔린인데 전혀 오일 줄어듬은 없는데 뽑기가 좋은건가요?

      2016-10-15 오전 01:25 의견에 댓글달기
    • 마료시 (maryosi538)

      그 엔진은 i40 가솔린모델 인가요?

      2016-10-13 오후 09:41 의견에 댓글달기
  • 엔지니어 (mzj80)

    특정 시점부터 세타 II GDi 엔진대신 MPi 방식의 누우 엔진으로 바뀐 것 역시 이런 가능성에 무게를 더한다.-> 이건 잘못된 추측입니다. 세타ll GDI에서 누우엔진으로 바뀐 차가 미국에서 있긴합니까?

    2016-10-13 오전 09:56 의견에 댓글달기
    • 새로운길 (tbbhyun)

      국내에서도 세타2 직분사엔진을 누우엔진으로 변경한 사례는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2.0엔진은 계속 mpi방식의 엔진을 적용해 왔구요 2.4는 직분사를 적용한 이후로 계속 직분사 엔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2.0직분사엔진은 i40하고 아반떼쿠페에만 적용을 했었는데 아반떼쿠페는 단종이고 i40도 그럴 운명이구요.

      2016-10-13 오전 10:59 의견에 댓글달기
    • 엔지니어 (mzj80)

      i40 직분사도 세타가 아닌 누우 GDI죠. 이런 내용의 기사는 좋다고 생각되지만 팩트구분은 명확하게 할필욘 있는거 같습니다.

      2016-10-13 오전 11:32 의견에 댓글달기
    • 김선웅기자 (startmotor)

      해당 부분에 대한 내용수정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착오가 있었습니다. 좋은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2016-10-13 오전 12:54 의견에 댓글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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