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차량 화재 조사결과와 대책 발표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6.02.04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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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코리아(대표 김효준)는 4일, 최근 화재에 대한 조사결과 보고와 함께 대책을 발표했다.

전소된 원인 불명 차량 보상 조치

BMW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하 국과수), 독일 본사 화재감식팀 및 BMW 코리아 기술팀이 최근 화재 건에 대해 면밀히 조사한 결과, 상당수 차량들이 완전히 전소되어 명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MW는 원인불명으로 밝혀진 사례들 중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정기적 관리 및 정비를 받은 고객에게 모두 보상을 완료했다. 이들의 경우 차량이 모두 전소되어 화재의 원인은 미상으로 나왔으나 사회적으로 도의적인 책임을 다하고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 보상을 결정했다.

나머지의 경우, 외부수리업체에서의 불량 부품 사용과 차량 개조로 인해 화재가 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주요 원인으로는 차량 전손처리후 부활, 보조 배터리 장착 및 배선 개조, 엔진 개조, 불량 DPF (디젤미립자필터) 부품 사용 등의 수리 문제로 드러났다. 한편, 1월말 자유로에서 발생한 사고는 국과수에 적극 협조하여 조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BMW는 유사한 피해를 막기 위해 외부 수리업체 이용에 있어서 고객들의 주의가 요구된다는 입장이다. 최근 자동차 기능의 첨단화에 따른 디지털 전자장비는 해당 분야의 매뉴얼에 따른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외부 수리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은 노후 차량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이다. 작년 화재 사고 중 누적 주행거리 10만km이상 또는 등록 기준 10년이상 차량이 약 33%에 이르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연식과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화재 예방을 위한 정품 사용 및 검증된 곳에서의 안전한 유지 보수 관리가 필수라고 BMW측은 밝혔다.

차량 안전 사고 방지를 위한 대책

최근 국민안전처 산하 소방방재청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간 발생한 국내 자동차 화재는 총 3만1,770건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연평균 5,200여건, 하루 평균 14.5건에 이른다. 같은 기간 승용차 화재 건수는 2만251대로 이 중 수입차의 비율은 약 4%로 나타났다.

BMW 코리아는 직접적인 원인 도출이 힘든 화재 사고 뿐 아니라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차량 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대내외적인 기술 안전 캠페인을 실시한다.

먼저 내부적으로는 공식 서비스센터 현장에서 고객들이 더욱 안심할 수 있는 기술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BMW 마이스터 랩(BMW Meister Lab)은 검증된 국가공인 기능장으로 구성된 기술팀을 딜러사 서비스센터에 배치하는 제도이다. 기술적 접근이 난해하고 안전을 요하는 많은 전자계통 장비 및 진단, 빠른 정비를 전문으로 취급함으로써 관련 문제점등을 집중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BMW는 마이스터 랩 제도를 올 한해동안 전 딜러사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외부적으로는 올 상반기내에 부품 및 차량 정비를 위한 기술 정보를 온라인에 전면 공개하기로 했다. 이는 자동차관리법(자동차 정비기술 공개 의무 법안)에 따라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그동안 대외비로 관리해왔던 기술 노하우를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4월부터는 외부 자동차 수리업체를 대상으로도 정기적인 BMW 기술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올바른 부품 사용법 및 수리 품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술 공유, 순정 부품 공급 채널 등의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기술 자문을 받고자 하는 전국의 외부수리업체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 세미나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노후 차량을 대상으로 한 무상 안전 점검 캠페인도 진행된다. 이번 캠페인은 최소 5년 또는 10만km 무상 소모성부품 제공기간(BSI)이 만료된 차량을 대상으로 하며, 무상 안전 점검, 차량 수리 금액의 2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이는 3월말부터 전국 BMW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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