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2020년 실용화 목표한 자율주행 실험차 공개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5.10.07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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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자동차가 6일 2020년경의 실용화를 목표로 하여 개발중인 자동운전 실험차(Highway Teammate)를 사용해, 도쿄의 수도 고속도로에서의 합류, 차선유지, 차선변경을 자동운전으로 수행하는 데모 주행을 실시했다.

토요타는 추진하고 있는 자동운전의 컨셉트를 'Mobility Teammate Concept'이라는 이름으로 정했다. Mobility Teammate Concept는 사람과 차량이 같은 주행을 목적으로 어느 때는 지켜보고, 어느 때는 서로 돕는, 마음이 통하는 동료와 같은 관계를 구축한다는 점을 뜻한다.

렉서스 GS를 베이스로 개조한 Highway Teammate는 고속도로의 램프 입구부터 램프 출구까지 자동 주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실제 교통 상황에 따라 차량 탑재 시스템이 적절하게 인지•판단•조작을 함으로써, 고속도로에서의 합류, 차선변경, 차선•차간 유지, 차선 분류 등을 실현했다.

6일의 실제 시험에서는 입구 램프 내에서 운전자가 스위치를 조작하여 자동운전으로 전환, 자동 주행을 시작했다. 차량 탑재된 자동운전 시스템은 고정밀지도의 정보를 조회. 차량의 위치를 높은 정밀도로 파악한다.

또한 주변 장애물이나 주변 차량의 상황을 차량의 각 부분에 탑재한 복수의 센서로 인식해, 목적지에 따른 루트 선택이나 차선 선택을 한다.

이러한 입력 정보에 근거해 Highway Teammate는 마치 사람이 운전하는 것처럼 주행 라인과 목표 속도를 생성한 후에 핸들, 액셀,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조작한다.

이를 통해 고속도로 교차로에서의 차선 분류, 그 후의 합류, 출구로 나가기 위한 차선변경, 차선•차간거리 유지 등을 실현한다.

Highway Teammate는 자동운전에 있어서 중요한 3개의 과정인, 인지•판단•조작이 가능해 안전하며 원활한 자동운전을 실현하였다. 토요타는 Highway Teammate를 2020년경 실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토요타는 1990년대부터 자동운전 기술의 연구개발을 수행해 왔다. '교통사고 사상자 제로'를 목표로 해 노령자와 장애인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새롭게 추가한 'Mobility Teammate Concept'는 사람과 차량이 같은 목적으로 어떤 때는 지켜 보고, 어떤 때는 서로 돕는 관계를 구축해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자동운전이 가능한 토요타의 자동운전 컨셉트이다.

토요타는 Mobility Teammate Concept를 실현하는 핵심 기술로서 고도의 인식•예측 판단을 하는운전 지능(Driving Intelligence),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간의 통신을 활용하여 안전 운전을 지원하는 ITS Connect를 비롯한 연결지능 (Connected Intelligence), 운전자 상태 인식, 운전자와 차량의 상호 운전 소통 등을 행하는 사람과 차량의 상호협조(Interactive Intelligence)의 3개 영역을 지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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