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의 강화, 재규어 XJ 페이스리프트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5.06.29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규어가 자사의 기함급 모델인 XJ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공개했다. 신형 XJ는 외적인 변화보다 내적인 구성 강화에 초점을 맞춰 상품성을 강화했다.

전면부 디자인은 쿼드 램프(Quad Lamp)라는 이름의 새로운 헤드램프 장식이 추가됐다. LED 주간주행등을 활용해 헤드램프를 4등분한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낸 것이다. 헤드램프는 풀 LED 구성이다. 범퍼는 양 측면의 금속 장식이 추가됐다.

측면부의 변화는 적다. 전륜 펜더에 장식이 추가됐으며, 새로운 디자인의 휠이 적용됐다. 후면부는 리어램프를 ‘J’자 모양으로 내부 구성을 변경했으며, 범퍼에는 어두운 크롬 장식을 추가시켰다. 머플러는 원형의 구성을 갖는다.

R-스포트 모델의 경우 3등분 프런트 스플리터로 멋을 냈다. 사이드 스커트도 한층 두터워졌으며, 측면 펜더에 공기배출구도 추가했다. 후면부는 리어스포일러도 적용된다. 그릴과 윈도우 프레임에는 고광택 블랙 처리가 이뤄진다. 휠은 20인치 사양이 적용된다.

실내 역시 디자인의 변화는 크지 않다. 새롭게 추가된 포트폴리오(Portfolio) 트림의 경우 소프트-그레인 가죽시트와 다이아몬드 스티칭 장식이 추가됐다.

XJ 롱-휠베이스 모델에서만 선택할 수 있는 오토바이오그래피(Autobiography) 모델의 경우 세미-아닐린 가죽시트와 전용 박음질 장식, 오크나무 장식, 조명이 추가된 스테인리스 금속장식이 실내에 적용된다.

R-스포트 모델은 스포츠 시트와 R-스포트 스티어링휠, 피아노 블랙 트림 등으로 꾸며 스포티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사운드 시스템은 매리디안 제품을 사용한다. 이중 고급 모델의 경우 스피커만 26개가 사용되며, 17채널에서 1,300W의 출력을 갖는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재규어가 새롭게 개발한 인컨트롤(InControl) 시스템이 탑재됐다. 내비게이션은 물론 무선인터넷 기능과 운전석과 조수석 시야에 따라 다른 화면을 보여주는 듀얼 뷰(Dual View)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전용 애플리케이션도 제작했다. 뒷좌석을 위한 10.2인치 크기의 모니터도 마련했다.

탑재되는 엔진은 V6 3.0리터 디젤 사양에 변화가 적용됐다. 여기서 발휘되는 출력은 300마력이며, 토크는 71.4kg.m에 이른다. 이는 출력과 토크가 각각 25마력과 10.2kg.m 향상된 수치다. 이를 통해 정지상태에서 시속 60마일(약 96km/h)까지 5.9초만에 도달하는 성능을 갖는다. 그럼에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59g/km에서 149g/km로 감소했다.

가솔린 엔진은 4기통부터 V6과 V8 사양이 탑재된다. 스톱-스타트 시스템을 통해 효율을 끌어올린 점이 특징이다. 2.0리터 터보엔진은 240마력과 34.6kg.m의 토크를 발휘하며, 3.0리터 슈퍼차저 엔진은 340마력과 45.9kg.m의 토크를 생성한다.

상급모델인 V8 5.0리터 슈퍼차저 엔진은 출력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된다. 기본형은 470마력과 58.6kg.m의 토크를 발휘하며, 성능 향상 버전의 경우 510마력과 63.7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고성능 모델의 경우 550마력과 69.3kg.m의 토크를 생성해낸다.

변속기는 ZF 8단 자동변속기가 전 모델 기본이다.

스티어링 시스템은 전기모터 보조 방식으로 변화했다. XJ에 맞춰 개발된 새로운 스티어링 시스템은 노면의 불량한 진동을 스티어링휠로 전해주지 않으면서 직관적인 핸들링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발됐다.

편의 및 안전장비로는 ASPC(All-Surface Progress Control) 기술이 새롭게 추가됐다. 트랙션 컨트롤을 랜드로버의 오프로드 기술과 접목시킨 ASPC는 3.6~30km/h 구간의 속도에서 작동되며, 눈길이나 빙판길, 진흙길 등의 탈출을 돕는다. 재규어에 따르면 후륜구동 차량의 경우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일반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갖는다.

이외에 표지판 인식 기능,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량 접근 인식, 360도 전방위 카메라와 자동 평행주차, 후방 차량 경고 시스템 등이 탑재된다.

페이스리프트가 이뤄진 재규어의 신형 XJ는 영국 캐슬 브롬위치(Castle Bromwich) 공장에서 생산된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