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성의 강화, 메르세데스-벤츠 A-클래스 페이스리프트

  • 기자명 전재휘 에디터
  • 입력 2015.06.29 17: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입문형 해치백 A-클래스가 페이스리프트 되었다. 2012년 첫 공개된 3세대 A-클래스는 영국서 46%, 중국서 51%까지 판매량이 증가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유럽의 경우 A-클래스를 선택하는 소비자 3명 중 2명이 벤츠를 최초로 구입했을 정도로 새로운 소비자 유입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A-클래스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2011년 공개한 컨셉 A-클래스(Concept A-CLASS) 컨셉트카의 디자인특징을 적용 받았다. A-클래스에도 다이이몬드 그릴이 적용됐으며, LED 헤드램프가 옵션으로 추가됐다. A 45 AMG 모델의 경우는 기본 탑재된다. 범퍼도 손을 봐 디테일을 향상시켰다.

측면부의 변화는 휠 디자인의 변화 이외에 없다. 후면부는 리어램프 내부 구성을 변화시켰으며, 머플러 일체형 범퍼도 한층 스포티하게 다듬었다.

고성능 모델인 A 45 AMG는 범퍼 형상이 최신 AMG 모델과 동일하게 A-윙 형상이 적용됐다. 범퍼 양 측면에는 카나드도 부착해 한층 공격적인 이미지가 강조됐다. 후면부 범퍼에는 블랙 트림 장식이 추가되기도 했다.

새롭게 추가된 모델은 F1 우승을 기념해 내놓은 모터스포츠 에디션(Motorsport Edition)이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의 상징인 페트롤 그린(Pertrol Green) 색상이 전면 범퍼와 휠 림, 사이드미러, 리어윙 등에 적용된다. AMG 사양의 대형 윙도 추가된다.

실내는 동일하지만 스위치류의 완성도를 높이고 센터 디스플레이의 넓이가 7인치에서 8인치로 확대됐다. 모니터 크기와 함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애플의 카플레이(CarPlay) 시스템과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이 추가된다.

실내 색상은 사하라 베이지(Sahara Beige) 색상이 추가되는가 하면 붉은색 혹은 녹색의 인테리어 포인트가 적용되어 한층 젊은 분위기를 만들었다. 시트는 쿠션 면적을 60mm까지 확대해 편안함을 배가시켰다.

옵션으로 LED 라이팅 패키지를 선택하면 실내 조명을 12가지 색상과 5가지 밝기 설정이 가능하다.

모터스포츠 에디션 모델의 경우 송풍구를 비롯해 실내 곳곳에 페트롤 그린 색상이 반영된다. 스포츠시트는 가죽과 다이나미카 극세사로 구성되며, 페트롤 그린 색상의 줄무늬 장식이 추가된다.

탑재되는 엔진은 102마력 사양의 새로운 가솔린 엔진이 추가됐다. 이 모델은 A160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211마력을 발휘했던 A250은 218마력으로 향상됐다.

새로운 작명법으로 ‘CDI’ 배지대신 ‘d’로 변경된 디젤 모델은 A220d가 기존보다 7마력 향상된 177마력을 발휘한다. A-클래스 중 가장 높은 효율을 갖는 모델은 1.5리터 엔진으로 109마력의 A180d 블루 이피션시 에디션이다. 유럽기준 복합연비가 28.5km/L에 이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89g/km에 불과하다.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인 7G-DCT는 런치컨트롤 기능인 런치 어시스트(Launch Assist) 기능이 추가됐다.

고성능 모델인 A45 AMG는 최고출력이 360마력에서 381마력으로 향상됐다. 최대토크 역시 45.9kg.m에서 48.4kg.m으로 증강되어 동급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앞세운다. 덕분에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4.2초를 기록해 0.4초를 앞당겼다. 그럼에도 연비는 동일하게 유지해 유럽기준으로 14.4km/L의 복합연비를 갖는다.

신형 A-클래스는 대부분 모델에 주행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가 탑재된다. AMG 라인의 경우 스포츠 서스펜션이 적용되며, 옵션으로 가변 댐핑 서스펜션도 갖춰진다.

A45 AMG의 경우는 새로운 옵션으로 전륜축 LSD와 AMG 가변댐핑 서스펜션, 레이스(Race)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다이내믹 셀렉트 기능을 갖춘 AMG 다이내믹 플러스(AMG DYNAMIC PLUS) 패키지가 추가됐다.

편의 및 안전장비는 어텐션 어시스트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인 디스트로닉 플러스 시스템이 갖춰진다. 충돌 방지 시스템은 COLLISION PREVENTION ASSIST PLUS로 기능이 강화됐다.

상품성을 향상시킨 메르세데스-벤츠의 A-클래스 페이스리프트 버전은 2015년 9월 유럽시장부터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