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에 대항하기 위한 미국의 카드, 캐딜락 ATS-V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4.11.20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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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이 고성능 컴팩트 모델인 ‘ATS-V’를 공개했다. 세단과 쿠페 2종의 라인업을 갖춘 ATS-V는 BMW M3 & M4, 메르세데스-벤츠 C63 AMG, 아우디 RS5, 렉서스 RC F 등과 경쟁하는 미국산 고성능 모델이다.

ATS-V의 디자인은 기존 캐딜락 특유의 직선적인 이미지에 과격함이 더해졌다. 전면부 그릴과 범퍼의 공기흡입구는 금속으로 제작된 격자무늬 그물망 그릴이 사용된다. 범퍼 하단에는 넓은 면적의 프런트 스포일러도 추가했다.

엔진 후드는 한번 더 솟아올라 고성능의 이미지를 만들고 열 배출을 위한 공기배출구도 마련했다. 이 엔진후드는 카본으로 제작된 사양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측면부의 차이는 뒷좌석 도어의 존재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넓은 면적의 사이스 스커트가 추가됐으며, ‘V’ 배지의 위치는 사이드 가니시 부위가 아닌 로커패널쪽에 가깝다는 점이 독특하다.

후면부는 높은 각도로 설정된 리어스포일러가 적용됐다. 4개의 원형 머플러와 디형 디퓨저도 눈에 띄는 구성이다.

ATS-V는 카본 파이버(Carbon Fiber)와 트랙(Track)으로 구성된 옵션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먼저 카본 패키지는 프론트 윙과 엔진후드 공기 배출구, 디퓨저, 사이드 스커트, 리어스포일러 등의 구성 요소가 카본으로 제작된다.

트랙 패키지는 카본 패키지에 추가적으로 경량화를 목적으로 하는 소형 배터리와 콜벳과 카마로 Z/28 등에 적용된 바 있는 퍼포먼스 기록장치가 추가된다.

실내는 16-way 조작이 가능한 레카로(RECARO) 버킷 시트가 적용된다. 여기에 뮬란(Mulan) 가죽과 스웨이드 마이크로 화이버, 카본 트림 등을 통해 고급스럽고 스포티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실내 색상 조합은 제트 블랙(Jet Black), 제트 블릭 & 사프론(Jet Black & Saffron), 라이트 플래티넘 & 재트 블랙(Light Platinum & Jet Black)을 선택할 수 있다.

그밖에 ATS-V는 계기판의 5.7인치 다기능 모니터, 센터페시아 CUE 컬러 스크린, 4G LTE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핫스팟 등 기능을 지원한다.

ATS-V는 CTS V스포트에 탑재된 V6 3.6리터 트윈터보 엔진을 기초로 성능을 향상시켰다. 커넥팅 로드는 티타늄으로 제작했고 열관리를 위한 특수 냉각 장치를 추가했다. 캐딜락이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이 냉각 시스템은 적은 양의 유입 공기 만으로도 높은 냉각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터보차저의 경우도 터빈 부위가 저관성 티타늄-알루미나이드(Titanium-Aluminide) 재질로 변경시켜 저회전 영역에서 발휘되는 토크를 향상시키기도 했다.

이를 통해 ATS-V는 쿠페와 세단 모두 5,750rpm에서 460마력을, 3,500rpm에서 61.5kg.m의 최대토크를 만들어낸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60마일(약 96km/h)까지 가속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3.9초. 동일 조건에서 BMW M4가 4.1초를 기록한 것 보다 0.2초 빠른 기록이다.

변속기는 6단 수동변속기와 ZF 8단 자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수동변속기의 경우 변속시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결되는 노-리프트 시프팅(No-Lift Shifting) 기능과 기어 단수를 내릴 때 자동으로 엔진회전수를 보정시켜주는 액티브 레브 매치(Active Rev Match), 최적의 발진가속을 돕는 런치 컨트롤 기능을 지원한다.

8단 자동변속기는 변속 패턴을 달리는 용도에 적합하도록 새롭게 만들었다. 쉬프트 패들을 지원해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런치 컨트롤도 지원한다.

고출력을 대응하기 위해 차체 강성은 25%까지 향상시켰다. 이를 위해 차체에 충격을 분산시킬 수 있는 구조물을 추가했으며, 로커패널 격벽 부분도 강화시켰다. 차체 전면에는 강화 알루미늄 패널을 사용하기도 했으며, 엔진룸에는 V자 형태의 스트럿바도 추가했다.

이와 함께 섀시도 새롭게 구성했다. 멀티 링크 더블 피봇 맥퍼슨 스트럿 구조의 전륜 서스펜션은 부싱과 볼 조인트를 강화 사양으로 변경하고, 스프링의 교체를 통해 일반 서스펜션 대비 50% 높은 롤 강성을 갖게 됐다.

후륜의 5링크 서스펜션은 강화 부싱과 마운트, 새로운 스프링과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됐다. 기존대비 40% 반응이 빨라진 3세대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Magnetic Ride Control) 가변 댐핑 시스템도 갖췄다.

제동 시스템은 브렘보의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이 사용된다. 전륜 370mm 크기의 디스크와 6피스톤 캘리퍼를, 후륜은 339mm 디스크와 4피스톤 캘리퍼를 적용시켰다. 18인치 크기의 휠은 단조 알루미늄으로 제작됐다. 적용되는 타이어는 미쉐린의 파일럿 슈퍼 스포츠로, 전륜 225/35/18, 후륜 275/35/18 사이즈가 사용된다.

스티어링 시스템은 ZF의 서보트로닉II(Servotronic II)가 사용된다. 가변 기어비 제어를 통해 주행환경에 맞는 조타량과 답력 설정이 가능하다.

캐딜락의 새로운 고성능 모델인 ATS-V는 2015년 1/4분기부터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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