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력과 연비 모두 향상, BMW 3세대 X5M & 2세대 X6M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14.10.31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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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대와 2세대로 각각 모델체인지가 적용된 BMW의 신형 X5와 X6가 고성능 모델인 M 버전까지 받아들였다. 신형 X5M과 X6M은 보다 강인해진 출력과 토크를 갖출 뿐만 아니라 효율성까지 개선됐다.

M 라인업에 속하는 모델인 만큼 외관은 고성능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변화를 거쳤다. 전면부는 M 전용 키드니 그릴을 적용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의 범퍼로 교체했다. 기존 ‘X’자 형식의 범퍼 디자인은 육각형 형식의 중앙 공기흡입구와 양 측면 흡입구를 갖게 됐다. 사이드미러도 독특한 윙 디자인이 적용됐다.

측면 실루엣은 10mm 낮춰진 지상고를 갖는다. X5M과 X6M 모두 오버펜더가 적용됐으며, 새로운 사이드스커트가 추가됐다. 에어 브리더(Air Breather)라는 이름의 전륜 펜더 공기배출구는 M 전용 배지가 추가되는 등 새롭게 디자인됐다. 휠은 20인치를 기본으로 21인치까지 준비된다.

후면부는 두 모델 모두 4개의 배기구 디자인을 갖는 범퍼로 교체됐다. 범퍼 양 측면은 공기배출구 디자인을 갖춘 보조 조명등이 자리한다.

실내는 BMW 스타일을 이어간다. 계기판과 센터페시아 모니터에는 M 드라이브(M Drive) 메뉴가 새롭게 추가됐으며, 알루미늄 패들 쉬프트를 갖춘 M 전용 스팉어링휠과 기어 레버를 갖췄다. 시트 역시 M 전용 스포츠 시트가 기본이다. 시트에는 파인 그레인 메리노(Fine Grain Merino) 가죽이 사용되며, 등받이 쪽에 M 로고도 갖춰진다. 그밖에 알루미늄 트림이 사용됐으며, 개별 옵션을 통해 맞춤식 실내 구성으로 꾸밀 수 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옵션이다.

X5M과 X6M에 탑재되는 엔진은 V8 4.4리터 트윈터보 엔진을 사용한다. 구성 자체는 동일하지만 성능 개선을 통해 6,000~6,500rpm 구간에서 575마력과 2,200~5,000rpm 구간에서 76.5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기존 모델대비 20마력과 7.1kg.m의 토크가 향상된 성능이다.

고성능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만큼 냉각시스템 성능도 강화했다. 엔진 냉각장치는 물론 터보차저와 변속기, 각종 오일 장치에 필요한 냉각 시스템이 추가됐다.

기존 모델이 6단 자동변속기를 사용했다면 신형 모델은 새롭게 개발한 M 스텝트로닉(M Steptronic)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된다. 기존에 없던 런치 컨트롤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4.2초만에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한다. 기존 대비 0.5초 단축된 성능이다. 최고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된다.

X5M과 X6M에는 On, MDM(M Dynamic Mode), Off로 3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DSC(Dynamic Stability Control)가 탑재된다. 특히 MDM 모드의 경우 일정한 영역 안에서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허용한다. 타이어의 미끄러지는 정도가 커지면 제어가 들어가 안전하게 드리프트를 즐길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성능이 향상됐음에도 연비는 좋아졌다. 신형 8단 변속기와 효율 증대 시스템의 적용으로 기존 모델 대비 20%의 연비가 향상됐다. 유럽기준 X5M과 X6M의 복합연비는 9km/L,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58g/km다. 선대 모델의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각각 7.2km/L와 325g/km였다. 덕분에 BMW 측은 신형 X5M과 X6M의 연료를 가득 채우면 한번에 765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이전보다 26% 먼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수치다.

서스펜션은 에어서스펜션이 기본이다. 적재 화물에 따라 지상고를 조절하는 셀프 레벨링(Self Leveling) 기능을 갖췄으며, 감쇄력 설정을 지원하는 댐핑 시스템인 DDC(Dynamic Damper Control)도 탑재된다. 특히 전륜 서스펜션의 경우 핸들링 성능 강화를 위해 캠버 각을 크게 조절하기도 했다. 전자식 스티어링 시스템인 M 서보트로닉(M Servotronic) 스티어링은 컴포트(Comfort), 스포트(Sport), 스포트+(Sport+)에 따라 스티어링 기어비가 변경된다.

타이어는 기본적으로 피렐리 P 제로 제품을 사용하며, 전륜 285/40/20, 후륜 325/35/20 사이즈를 갖는다. 21인치 사양의 경우 전륜 285/35/21, 후륜 325/30/21 사이즈의 미쉐린 파일럿 슈퍼 스포츠 타이어가 적용된다.

이와 함께 브레이크 시스템은 전륜 6피스톤, 후륜 싱글 피스톤 사양이다. 특히 브레이크 시스템의 면적을 기존 모델 대비 50% 향상시킴과 동시에 무게를 1.6kg 감량시켰다. 캘리퍼는 다크 블루(Dark Blue) 색상이 입혀지고 M 로고가 삽입된다.

성능과 연비 모두 향상된 BMW의 3세대 X5M과 2세대 X6M의 가격은 영국 기준 90,170파운드(약 1억 5,250만원)과 93,070파운드(약 1억 5,740만원)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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