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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강조하던 유로6 디젤, 알고보니 독성물질 "펑펑"

2014-10-21 오후 4:2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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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6 기준 만족으로 친환경 고효율의 이미지를 갖게 된 디젤 자동차. 과거 디젤엔진은 시끄럽고 검은 매연을 뿜어내 트럭이나 SUV만 사용돼왔다. 하지만 현재는 기술의 발전으로 가솔린 엔진대비 높은 연비와 낮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통해 가솔린 하이브리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깨끗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하지만 실상은 달랐다. 모두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때 독성물질인 질소산화물은 기준치보다 7배나 많이 검출됐다.

독일의 독립 연구기관인 ICCT(Council on Clean Transportation)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의 유로6와 미국의 Tier 2 BIN 5 / ULEV II 기준을 만족하는 디젤 승용차의 실주행 배출가스를 분석한 결과 기준보다 7배 높은 질소산화물(NOx)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ICCT는 연구소 내부 테스트가 아닌 실제 주행을 통해 발생하는 배출가스를 측정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PEMS(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s)라는 이름의 이동식 배출가스 측정장치를 차량에 설치했다.


차량은 6가지 메이커가 만든 15가지 모델을 선정했으며, 차종은 SUV, 세단, 왜건, 미니밴, 해치백 등 다양하게 준비했다. 15개 모델 모두 유로6 혹은 Tier 2 BIN 5 / ULEV II를 만족하는 최신 디젤 모델이다.

테스트는 총 140시간 이상과 6,400km 이상을 주행하면서 측정됐다. 주행 속도에 따라 아이들링(2km/h 미만 주행), 도심(2~50km/h), 교외(50~90km/h), 고속도로(90km/h 이상) 구간으로 나눴으며, 가속 정도는 GPS 신호(9.2W/kg) 기반으로 마일드(Mild)와 스트롱(Strong) 가속으로 나눴다. 이외에 도로 경사 정도를 4가지 부문으로, 배기가스와 냉각수 온도를 3가지로 나눠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 15개 차량 중 단 1대만이 유로6 기준을 만족했다. 2대의 차량은 유로5 기준을 통과하는 수준에 그쳤으며, 나머지 12대 차량 모두 이보다 못한 점수를 받았다.

현재 유로6 기준 질소산화물 배출 수치는 80mg/km. 하지만 15대의 평균 진소산화물 배출량은 560mg/km로 기준치의 7배가 검출됐다. 이중 일부 차량은 기준치보다 22배 이상 높은 1,809mg/km를 기록하기도 했다.


또 ICCT는 유럽의 복합연비 측정기준인 NECD(New European Driving Cycle) 공인연비가 실연비와 차이가 2001년 10%에서 2011년 25%까지 늘어났다고 비평하기도 했다.

유럽의 연비측정 방식은 상당부분 비현실적인 것으로 잘 알려졌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제조사들이 인증 과정에서만 가장 높은 연비와 가장 낮은 이산화탄소 및 질소산화물을 발생시킬 수 있는 ‘꼼수’를 썼다는 비판을 피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자동차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은 보통 일산화질소와 이산화질소로 구분된다. 이산화질소는 고농도에 노출될 경우 폐기종이나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도 하다.

때문에 2012년 6월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암연구소(IARC)의 결론에 따라 디젤 배출가스를 폐암을 유발하는 ‘1등급 발암물질’로 분류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1등급 발암물질에는 석면, 플루토늄, 비소 등이 포함돼있다. 또 WHO는 디젤 배출가스는 방광암 발생 위험과도 순방향의 연관성을 보였다고 밝힌바 있다.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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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15개가 있습니다.
  • Jadp 님 (Jadp)

    위의 내용은 배기 가스의 형태만 언급이 되어 있지만, 초 미세먼지는 대도시들의 현재 가장 주목받는 문제입니다.
    이 부분에서도 디젤이 짊어지는 책임은 엄청납니다.
    이산화탄소는 온실가스라는 것 때문에 최초 저감 대상이 된 것이지요. 공공 안전을 국가에서 정책으로 만들기 때문에 공공 안전이 살인범보다 심각한 것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살인 행위 방지 정책 같은건 나오지 않지요. 질소 산화물, 초미세먼지는 의식의 전환이 필요없는 당연 위험요소입니다.

    2014-10-24 오후 04:57
  • 마르두크 님 (kysd****)

    디젤이 질소산화물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온다는건 옜날 부터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오히려 환경오염을 시킨다고 생각을 했지요,
    실제로 질소산화물만 보면 지금도 가솔린보다 더 오염물질이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CO2 배출량은 가솔린보다 현저히 적게 나오니까,,
    눈에 안보이지만 CO2의 심각성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2014-10-24 오전 12:16
  • simpai 님 (simp****)

    유로6에도 못 미치는 유로5차들은 왜 아직까지 국내에서 이런저런 혜택을 받고있나요?
    공영주차장 할인이라던가...

    2014-10-24 오전 09:50
  • jeep 님 (rewq****)

    일본자동차는 가솔린만 있다고 펌하하던 쉐리들 답답 하겠다. 한 마디로 폭스바겐 파사트 디젤보다 토요타 캠리 가솔린이 건강에는 좋다는 말이군요.

    2014-10-23 오후 10:32
  • 428iM 님 (dead****)

    디젤엔진 배기가스가 석면, 플루토늄, 비소하고 동급의 발암물질이라니....

    2014-10-23 오전 10:48
  • Jadp 님 (Jadp)

    원래 디젤은 더러워요. 그래서 유럽도 이제는 디젤차 안탄다하던데...

    전 앞에 디젤차 있으면 내기순환으로 변경합니다.

    정말 디젤차가 깨끗하다고 믿는 사람이 있었을까요?

    하긴 제가 아는 분은 디젤 엔진 개발 연구원인데도 깨끗한줄 알고 있길래 당황했드랬죠...

    2014-10-22 오후 06:28
  • sporm 님 (spor****)

    디젤은 이제 탈 이유가 없네요.

    대세는 가솔린 터보.

    디젤은 냄새만 지독한게 아니라. 질소산화물 대박.

    암 걸릴까 두렵습니다.

    2014-10-22 오후 05:53
  • hama1209 님 (hama****)

    더 큰문제는 디젤차량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배출량이 더 많을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런걸 생각하면 가솔린보다 친환경적이라고 말할 수 없죠..

    요즘 나온 포터 같은 차들도 솔직히 좀 오래된 차들은 검은 연기가 그냥 일상처럼 나오죠

    위 분이 언급하셨듯이 디젤은 발암물질이 실내에 유입된다면 정말 재앙에 가깝네요

    운전자의 경우 1년에 300일이상은 된체 살아가니 암이 안 걸리는게 이상한것 같습니다.

    2014-10-22 오전 11:14
  • tearofrei 님 (tear****)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디젤차량 구입은 다시 한 번 고려하게 되는군요. NOX가 실내로 유입 될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정말 끔찍하네요..

    가솔린 차량의 배기가스도 차량 안으로 유입되는 판국에, 특히 국산 디젤모델들의 구입은 더욱더 심각하게 생각해 볼 문제네요. 앞선 사례를 생각해 보면은요...

    제조사 입장에선 이런 유해물질 가득 내뿜는 디젤차량들에 대한 수요를 폭발적으로 늘렸으니(특히 한국인들에게 디젤차량은 절대적인 지지와 사랑을 받고 있죠...) 정말 마케팅의 힘을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되네요.

    2014-10-22 오전 10:38
  • Torque 님 (rock)

    질소산화물이 문제군요... ㅎ

    2014-10-21 오후 11:44
  • 콩콩이 님 (oks2****)

    그러고 보면 환경문제에서 접근하는 일본자동차회사들이 얼마나 보수적이고 신중한지,, 직분사엔진들도 마찬가지죠.. 일본이 몰라서 안하는 것이 아니죠..

    2014-10-21 오후 09:21
  • 콩콩이 님 (oks2****)

    일반 사람들은 잘 모르죠~ 디젤이 단지 이산화탄소만 더 적게 배출한다는 사실을요.. 발암물질은 가솔린보다 훨씬 더 많이 배출하죠~ 그러면서 친환경, 친환경하죠.. 단지 이산화탄소배출량과 친환경을 매칭시키죠~ 얼마나 잘못된 상식인지.. 인식할 날이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14-10-21 오후 09:18
  • page 님 (OHOH****)

    친환경이란 용어가 원래는 맞지가 않습니다. 그나마 덜 오염 시키는 이라고 말하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친환경이라고 해서 무조건 사람들이 깨끗한 이미지로만 생각을 하는게 큰 오류일듯 싶네요...

    2014-10-21 오후 07:58
  • pulssii 님 (puls****)

    제가 한 7년전부터 디젤엔진 자체가 애초부터 친환경이랑은 거리가 먼 엔진이라고 그렇게 이야기 했건만.. 디젤 무작정 빠는 사람들은 그래도 좋다고... -_-;..... 저압/고압 연소 중에 어느게 더 complex가 많이 나올까요?? ㅎ

    2014-10-21 오후 07:24
  • 새벽 님 (juli****)

    이산화탄소가 조금 적게 나온다고 클린디젤이라고 부르는거 자체가 에러네요.연료 특성상 공해물질이 더 많이 배출될수 밖에 없는것이 디젤인거 같습니다.

    2014-10-21 오후 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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