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구입 Q&A

제목

[BMW M135i & 아우디 S3] 답변 드립니다.

아이디
김기태 PD
등록일
2024-03-12 17:25:43
조회수
631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얘기는 그 돈이면 이죠.

그러나 '그돈이면'을 외치는 대부분의 댓글러들은 실제 그 차의 소비자군이 아닙니다. 내가 갖을 수 없기에 더 많은 것들을 따지는 척, 더 많은 것들을 하는 척 하며 남의 선택을 폄하하는 것 뿐이죠. 그렇다고 정말 좋은 차를 권하는냐 그것도 아닙니다. 경험이 없기에 외형적, 시각적 가치만 추구할 뿐이죠. 더 문제는 그런 댓글에 관심을 두는 정보 취약 계층도 있다는 것...

 

누군가는 그럴겁니다. 그 돈이면 그랜저, G80... 아니 아우디라도 A6를 사야하는게 아니냐고...

그러나 재미있게 탈 수 있는 모델이 주는 즐거움은 뚜렷하죠. 탑승을 하기 위해 걸어가며 차를 바라볼 때... 시동 버튼을 누르기 전, 들려올 배기 사운드에 대한 기대감...

스티어링휠을 돌릴 때마다 민첩하게 움직여주는 차체, 강한 페달 압박에 수직으로 내려가듯 떨어지는 브레이크 밸런스...

누군가는 내가 쓰지 않는 뒷좌석 텅빈 공간에서 만족감을 느낀다면 다른 누군가는 차를 다루며 운전하는 모든 순간을 즐깁니다. 가치 추구 방향이 다를 뿐이죠.

오히려 같은 돈으로 하나의 목적성을 뚜렷하게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은 용기이자 능력입니다. 누구나 고성능을 꿈꾸지만 모르기에 외면하며... 그렇지만 마음속으로만 동경하니까요.

 

컴팩트 고성능 모델... 이들의 장점은 역동성입니다. 거창하죠?

쉽게 말해 스티어링휠을 통해 차를 원하는 대로 통제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영역에서 만큼은 슈퍼카 보다 더 재미있죠. 작은 차체가 주는 즐거움...

 

저도 A45라는 고성능 지향 해치백을 타봤지만 지금의 차보다 빠릿한 움직임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2대의 차는 고성능 지향 모델로써 가장 이상적으로 편안한 성능을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민되실 부분이 있죠. 출력도 유사하며 같은 전륜기반 4륜 구동에... 그럼 나는 어떤 선택을 하면 될까?

 

표면적 성능으로 보면 같은 수준입니다. 발진 가속 성능은 0.1초 가량 M135i가 빠른데, 사람이 느낄 수준은 아닙니다.

또한 0.1초 내외는 오차 범위라... 최고속도 역시 같은 수준이고...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 모델의 스타일입니다. 해치백과 세단...

해치백은 역동성 쉽게 말해 리어축의 움직임이 조금 더 빠르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정적으로 말하자면 리어축 지지감이 약간 부족한 것이죠.

반면 세단형은 리어축에 걸리는 무게가 조금 더 있는 편이라 약간 더 안정적인 주행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M135i의 셋업은 보통의 해치백들과 달리 언더성향을 조금 더 강하게 만들어놨습니다. 한계 이상에서는 일반인들의 눈높이, 한계 안에서는 구동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라인을 그릴 수 있도록... 여기에 트랙션은 부가적 요소...

 

반면 순수 밸런스만 보면 아우디 S3 쪽이 약간 더 다루기 쉬운 느낌입니다. 한계 특성도 선형적으로 나오는 편이고요. 그래서 제 경우는 S3쪽을 선호합니다. 물론 이 차이는 한계 상황 및 그 한계를 넘나들 때 얘기이며 일반 주행 조건에서의 특성은 유사합니다. 다만 스타일에 따른 주행 특성 차이가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는 것 뿐입니다.

그리고 핸들링은 둘다 우수합니다 후륜의 BMW와 4륜의 아우디간 비교가 아니니까요.

 

부가 기능으로 제공되는 사운드는 아우디가 약간 나은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브랜드를 너무 맹신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운드도 상급차와 차별을 둔다는 것입니다. B&O지만 상급차에 쓰이는 하만카돈 때로는 JBL  보다 부족할 때도 있거든요.

다만 A3에 제공되는 사운드 보다는 분명 균형 잡힌 사운드를 제공해준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사운드 튜닝엔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운드 튜닝이 차가 멈춘 상태서 이뤄지는데, 자동차는 달리면서 각종 소음 및 주파수를 만들어 냅니다.

그 영역을 피해야 이상적인 사운드가 만들어지죠. 그래서 차의 특성에 맞는 사운드 튜닝을 하다보면 시행 착오를 많이 겪습니다. 

부족하겠지만 그닥 추천드리고 싶지 않네요. (적어도 달리는 차이기에...)  경험을 통한 조언입니다. 자동차용으로 만족하려면 일단 차부터 조용한 것으로... 공간감 있는 것으로 바꿔야 하니까요. 대신 배기 사운드를 즐기세요.

 

정리하겠습니다. 현재 브랜드 밸류로 보면 BMW가 낫습니다. 운전 난이도 역시 무난하고요. 조금 센 느낌을 보여주죠. 다만 조금 더 안정적이며 편하게... 여기에 부가적으로 원하신 사운드 특성까지 감안하니 아우디 S3가 조금 더 좋은 선택이 됩니다. 취향에 맞춰지는 차가 된다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정비성은 유사 수준입니다. 그러나 BMW가 조금 더 대중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센터수도 조금 더 여유 있고요. 그러나 차를 아는 분이니 상황에 따라 미리 예약, 대처하신다면 아우디도 별 이슈 없습니다. 어차피 업계가 그밥에 그나물이니까요. 오히려 워런티가 길다는 것이 부가적인 장점입니다. BMW는 기본 워런티가 너무 짧아요. 결국 할인 받은 비용을 재투자하여 워런티를 사야 5년 동안 편히 타거든요.

 

즐거운 한 주 되세요.

작성일:2024-03-12 17:25:43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