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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차의 바디강성,차체컨디션유지기간에대한 질문입니다
작성자 : 615S
조회수 : 1,050  |  작성일 : 2021-01-19 오후 4:06:49

 질문3가지좀 여쭈어보겠습니다

제가 예전에 타던차종이 

2010싼타페 였습니다

이차의경우

한3만키로 넘어가니 요철구간시 진동처리 능력이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진짜 차체가 뭔가 부실해진? 느낌이 들었구요 그래서 결국매각한후 i30gd 모델을 지금 타고있습니다

그리고 명절때는 택시를타고 기차역까지내린다음 주로 고향에가는데

그때 요즘나오는 lf쏘나타를 타보니 바디가상당히 강한느낌이 들더라고요 요철구간진동을 뭔가 딱 한번에 끊어잡는 느낌입니다

한번씩 yf도 걸리더군요 yf는 확실히 lf보다 바디강성이 약한느낌이었습니다만 제가타던 싼타페 보단  바디가 강한느낌이었구요

그런데 지금 i30모델의 경우 제가타던싼타페보다 바디강성저하가 훨씬  덜 두드러지는데요

지금 4만키로정도탔다만  신차때보다는 약간바디가 약해진것같지만 그래도 아직도 초기때와 거의비슷한컨디션을 유지하고있습니다 왜그런걸까요??

현대자동차가 lf쏘나타이후로 바디가강해졌다면

제가타고있는i30는 yf쏘나타시절차량인데 왜 바디강성저하가 덜두드러지는건가요? 이게 혹시 뽑기운이 관련되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다음차로는 큰대형세단,suv들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요즘나오는 싼타페는 10년전에비해서 바디가 강해진게 체감되는지? 그리고  차체컨디션이 얼마나유지되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오토뷰 게시판을 보던도중

작은차들이 바디강성저하가 덜두드러진다고하는데 그거는 왜그런지 저는 도저히 이해가안되서 혹시 아시면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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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4개가 있습니다.
  • 지나가다 님 (tang****)

    노후된 서스펜션 부품 새걸로 교환하면 느낌이 좋아지지 않을가요?

    2021.01.20 20:07:00 (113.*.*.126 )
  • pwrsks 님 (pwrs****)

    바디 강성이 시간이 갈수록 떨어진다.. 일본에서 폐차 전의 차를 대상으로 비틀림 시험을 했을때 강성 수치는 달라진게 없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바디 자체의 강성이 떨어진다기보다는 서스펜션 암들과 부싱 류의 경화가 강성저하라는 직접적인 체감의 원인이라고 봅니다. 작은 차는 무게도 적게 나가고, 무엇보다 휠베이스가 짧은게 강성에 더 유리하기 때문이라 생각되네요.

    2021.01.20 23:25:00 (118.*.*.157 )
  • wlsxka 님 (lcha****)

    저도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저희 아버지 차가 쏘렌토2010년형을 타고 계시는데 3~4년 타면서 차체 강성이 아주 약해진다는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초기의 탄탄한 느낌이 완전히 없어지더군요. 그런데 i30, i40의 경우 유럽시장을 목표로 만들어진 모델이기 때문에 비슷한 시기의 현기차에 비해서 차체 강성이 높다는 평가를 오토뷰에서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2021.01.21 19:11:00 (124.*.*.22 )
  • 닉네임없다 님 (kwna****)

    그래서 주기적으로 하체 털기를 해야합니다.
    SUV는 특히 차량 중량이 많기에 하체에 가해지는 부담이 큽니다.
    SUV의 경우 4만km만 주행해도 쇽크업쇼바의 수명은 거의 한계에 온다고 보면되지요.

    2021.01.22 23:30:00 (61.*.*.1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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