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오토뷰TV > 오토뷰 에피소드

오토뷰 에피소드

오토뷰TV에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가 오가는 공간입니다.


[토요타 캠리] 답변 드립니다.
23134 번째로 김기태PD님이 2019-07-12 오후 12:30:34에 글올림 조회수 : 1,069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토요타는 매우 보수적인 회사입니다.

신기술을 개발해 놓고도 다른 회사들이 검증을 마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시장의 안정화가 이뤄진 이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일부 부속도 오래된 것을 쓸 때가 있는데, 여기에도 장단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트렌드 대비 뒤처지는 것, 장점은 내구 등의 신뢰도입니다. 좋게 말하면 인공위성처럼 검증이 끝난 것을 바탕으로 하기에 내구에 이점이 생긴다는 것이죠.

 

반면 혼다는 하이브리드 영역에서 챌린저입니다. 동일한 것들로는 승부가 어렵습니다. 사실 캠리와 어코드 하이브리드를 놓고 보면, 어코드 쪽이 낫습니다. 하지만 신뢰도는 단 몇년만에 구축되는 것이 아니죠.

 

배터리로 본다면 당연히 리튬이온이 좋습니다.

요즘 시대에 니켈수소라니...  근데, 여기에도 재미난 것들이 있는데, 일부차량은 미국 기준 상급에는 니켈수소, 최하위 트림은 리튬이온을 쓰기도 합니다. 하위 트림은 대외적 연비를 과시해야 하기에 무게를 줄이는데 초점, 시장에서 많이 팔리는 모델은 자신들이 십수년 이상 검증한 니켈수소...

 

물론 순수 기술적 측면에서 보면 신기술 부재에 대해 욕할 수 있긴 하나, 다른 측면에서 보면 해외에서 사고치지 않겠다는 전략이기도 하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리튬이온이 좋은데, 만약에 장기적 내구 측면(검증 부분)에서 니켈수소가 더 낫다면, 어느것이 답이 될까요?

 

물론 완벽한 내구를 가진 리튬이온이 궁극적 정답이 되긴 합니다. ^^

 

브레이크도 조금 주의가 필요한게... 이에 대해 제대로 말하려면 시각적인 것 외에도 소재에 변경이 있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물론 뻔한 경우가 많긴 하지만요.

 

타이어에도 이런 경우가 많은데, 생긴건 똑같은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성능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보기엔 똑같은데 성분이 바뀐 것이죠.

 

한예로 방송국 기자들이 좋아하는 전문가와 진짜 전문가는 동일한 사안을 놓고 하는 말이 다릅니다. 왜일까요?

 

소비자들이 A라는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에 기자는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기자 : 전문가님, A문제 원인이 B라고 하던데 이거 큰일이죠?

방송용 전문가 : A문제는 매우 위험합니다. 이건 잘못된 거죠. 이해할 수 없는 일입니다.

 

사실 잘 들어보면 아무 내용이 없습니다.

 

반면 같은 사안을 놓고 전문가는 이렇게 얘기합니다.

기자 : 전문가님 원인이 B 같은데 이거 큰일이죠?

전문가 : A문제가 꼭 B에 의해 발생한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B도 일부 원인 가능성이 있지만 그 외에도 C,D,F 등을 모두 검토해야 합니다. 또, A 문제라는 것이 꼭 위험이라고 규정할 정도의 심각성을 갖는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A 라는 문제가 예상된다면 이런이런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기자들의 인터뷰에는 이미 원하는 답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 답은 전문가가 아니어도 할 수 있죠.

 

물론 브레이크가 무엇인지, 정말 구형을 그대로 쓰는 것인지는 확인이 필요하지만, 단순히 구형이라 나쁘다기 보다 이를 통한 성능 저하나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는지를 따져보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옛것을 그대로 호환되도록 하면 제조사 입장에서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원가를 낮추는데도 이점이 있구요. 다만 그것이 실제 소비자에게 피해가 되는지, 성능 저하가 있는지 따져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른 얘기지만 1피스톤 캘리퍼와 2피스톤 캘리퍼... 우리는 2피스톤이 더 좋은 성능을 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피스톤의 용량이 더 크다면 결과는 달라집니다.

 

자동차에서는 정말 많은 것들을 생각해야 합니다.

 

독자님께서 캠리를 구입하신 이유, 내구에 대한 믿음 때문이셨나요? 아니면 최신 기술 집약을 높게 봤기 때문이신가요?

 

전자라면 올바른 선택, 후자라면 잘못된 선택입니다. 기술적 가치로 본다면 후자의 가치가 높긴 한데, 전자의 이유로 구입헀다면 누구도 그 선택을 잘못이라 말할 수 없습니다.

 

물론 후자의 것이 더 좋은 내구를 가졌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오랜 시간이 지난 후 검증이되겠죠.

 

즐거운 한 주 되세요.

 

 

 

 

 

 

 

 

 

 

 

▶ kgh3804님이 쓰신글입니다 ◀ > 

안녕하세요. 이번 8세대 캠리 하이브리드 오너입니다.

 

작년 5월 30일에 차를 받아 잘 타고있는데 작년에 10세대로 진화한 어코드도 출시를 했죠.

 

그 후로부터 어코드의 놀라운 차량성능 국산차 대비 옵션은 부족하지만 캠리에 비해 풍부한 옵션... 

 

그리고 보이지 않는 부품에서의 훌륭함.. 

 

특히 하이브리드에서는 캠리는 니켈 수소 배터리.. 어코드는 리튬 이온 배터리..

 

이런 부분에서 캠리가 놀림감이 되었습니다.

 

유튜브에 리뷰영상에서도 칭찬하는 부분도 있지만 원가 절감 부분에서도

 

브레이크 디스크 부분이라던지 옛날걸 사용한다고 하기도 하고..

 

가격이 그나마 싸지만 성능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종합적으로 본다면 캠리가 싼게 아니라는둥.

 

계속 어코드하고 비교가 되니 기가 죽네요..

 

전 아직 미혼이라 자식이 없지만 내 자식이 남의반 친구하고 성적 비교당하는 기분이 이런 기분일까요?

 

 

20

목록보기 답글쓰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