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오토뷰TV > 오토뷰 에피소드

오토뷰 에피소드

오토뷰TV에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가 오가는 공간입니다.


[브레이크 성능] 답변 드립니다.
20908 번째로 김기태PD님이 2017-08-10 오후 1:26:18에 글올림 조회수 : 1,201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국내 소비자분들은 수치에 연연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숫자가 높다고 꼭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가령 쉐보레 콜벳은 스포츠카인데도 1피스톤 캘리퍼를 갖고 있기도 했습니다.

그렇다고 성능이 부족한 것도 아니구요. 중요한 것은 피스톤의 갯구가 아닌 패드와 디스크간의 조화입니다.

 

물론 디스크, 패드를 압박하는 캘리퍼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패드와 디스크의 궁합이 맞지 않으면 초기만 잠시 성능이 나오다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생깁니다.

 

또한 앞으로 꼽힌다! 이런식의 것을 찬양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정말 좋은 시스템은 차가 가라앉듯이 정지합니다. 이는 앞뒤 제동밸런스가 맞아야 구현되는 것들이구요.

 

국내 튜닝 시장은 아직도 입소문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성능은 그냥 체감에만 맡기죠. 사실상 아직도 90년대 튜닝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브레이크는 중요한 파트입니다. 어설프게 손대는 것보다 안대는 것이 낫습니다.

중요한 것은 4,6 피스톤보다.. 전체적인 시스템의 균형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그냥 그럴싸하게 말해주면 넘어가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애초 관심없는 층, 아예 똑똑한 매니아들은 이런데 휩쓸리지 않습니다. 어떤 분야이건 이런 문제가 만연하고 있습니다. 그럴싸하게 포장해주면... 잘 모르니까 그냥따라간다. 모르는 척하면 무시당할까봐 그게 맞는척 따라간다... 반면 잘 아는 소비자들은 아예 말같지 않으니 그냥 무시.. 그 속에서 그럴싸한 포장을 잘하는 사람들이 성장해 나갑니다. 특히나 튜닝 시장의 일부 업체들처럼 검증되지 않은 입소문으로 마케팅을 해나가는 곳들을 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문화가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요?

 

즐거운 한 주 되세요.

 

 

 

▶ hjg9091님이 쓰신글입니다 ◀ > 

일반적인 사람들은 흔히들 

야 내차는 4p야 6p야 등등 

피스톤을 많이 얘기하는데 고성능차량들보면

소재나 직경 크기를 많이얘기하는거같습니다 

브레이크의 성능은 뭐가 중요한건가요?

10

목록보기 답글쓰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