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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의 성능은 피스톤이중요한가요?
20906 번째로 ATZ님이 2017-08-10 오후 12:50:53에 글올림 조회수 : 566

 

일단 가속보다 훨씬 쎈 스톱핑 파워를 받아내는 차체의 견고함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타이어도 정말 큰 지분을 차지하죠.

 

그 외에도 뭐

 

브레이크 호스 재질, 

 

피스톤 숫자나 무게 

 

캘리퍼 크기와 소재(무게, 내열성) ,설계수준, 결합방식(모노블럭이면 당연히 좋겠죠?) 

 

브레이크 디스크 크기와 소재(무게, 내열성), 설계수준(벤틸레이티드 적용 유무 같은 것들)

 

도풍판 유무(이건 주로 반복 제동 시에 차이를 만들어 내겠죠) 

 

전륜/후륜 간 브레이킹 파워 배분 

 

페달 답력에 대한 반응정도 세팅 

 

아!  공기압까지...(공기압을 약간 낮추면 높을 때보다는 상대적으로 타이어 그립이 좋아지니까요)

 

서스팬션 세팅(브레이킹 시 앞으로 너무 하중이 쏠리지 않게 해주면 좋겠죠. 또는 적당히 타이어의 로드홀딩력이 어느정도 확보되는 선으로 서스팬션이 말랑하게 세팅되면 브레이킹에 더 좋을 수 있죠 노면이 안 좋은 곳에서는요. 노면 울퉁불퉁한데 서스 딱딱하면 바퀴가 허공에 뜨뜰 확률이 높은데 이거 쥐약입니다 ㅋ....... 브레이크 8P면 뭐하나요 바퀴가 지면에 붙어 있어야지)

 

 

 

 

등등의 요소를 일단 들 수 있을 것 같고...

 

브레이킹 성능에 관련있는 요소는 이 외에도 많죠.

 

심지어 노면 온도까지 ㄷㄷㄷ

 

 

빠진 건 고수분들께서 보충해 주시길...

 

 

 

서킷이나 와인딩 주행 열심히 하시는 게 아닌 일반 소비자분들이 안전을 위해서

 

브레이크 업그레이드를 하시는 거라면

 

타이어를 트레드웨어 200대 근방의 하이그립 타이어로 바꾸기만 하셔도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반복 제동은 좀 다른 얘기지만요.)

 

브리지스톤 RE003, 미쉐린 PS4, 한국 V12EVO2 같은 제품만 장착해도 확 체감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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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jg9091님이 쓰신글입니다 ◀ > 

일반적인 사람들은 흔히들 

야 내차는 4p야 6p야 등등 

피스톤을 많이 얘기하는데 고성능차량들보면

소재나 직경 크기를 많이얘기하는거같습니다 

브레이크의 성능은 뭐가 중요한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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